인천시와 남동구가  제19대 총선과 관련, 공직자의 선거 개입을 차단하기 위해 특별 감찰단을 운영하는 등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성 확보에 주력하기로 했다.

24일 시와 구에 따르면  시는 감사관실 소속 6개반 24명으로 특별 감찰단을 구성, 내달 1일부터 총선 당일인 4월11일까지 공무원을 대상으로 특별감찰을 실시할 예정이다. 구도 특별 감찰단을 편성,운영할 방침이다.

특히 구는 이번 총선과 함께 치러지는 남동구 가선거구 구의원 선거 재선거와 관련, 감찰활동을 강화해 공무원들의  선거 개입 등 줄서기 행태를 예방하기로 했다.

시ㆍ구 특별 감찰단은 선거관리위원회, 검찰, 경찰 등 유관기관과의 협조체계도 강화해 감찰 효율성을 높인다는 구상이다.

감찰단은 공무원의 선거개입 정황이 드러날 경우 검찰 또는 경찰에 수사를 의뢰하고,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가 유죄로 판명되면 해당 공무원을 징계할 예정이다.

감찰단은 감찰워크숍에도 참석, 공무원 선거 개입의 유형별 사례 등 특별감찰을 위한 관련 자료를 수집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구 관계자는 "선거에 직ㆍ간접적으로 개입하는 정치적 중립 훼손 행위를 차단하기 위한 감찰활동 강화하고 있다"면서" 선거를 빌미로 불법 행위 방치와 서민생활분야 업무처리 지연 등 해야 할 일들을 미루거나 방치하는 무사 안일 행태도 감사 대상"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