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단소방서 동춘119센터 김종회 소방장 특별 근무중 응급처치

▲김종회 소방장
부처님 오신날인 28일 오전 9시 53분께 인천시 연수구 동춘동 흥륜사.

인천공단소방서 동춘119 안전센터 소속 김종회 소방장은  센터장 박우철 소방위와 함께 흥륜사에서 화재 특별 경계근무를 하고 있었다.

그런데 이 때 흥륜사 종무원 앞 계단 쪽에서 "사람이 쓰러 졌다"는 다급한 목소리가 들렸다. 곧 바로 달려간 그는 현장에 황모(82ㆍ여)씨가 의식을 잃고 쓰러져 있는 것을 발견했다.

호흡과 맥박이 없었고, 머리엔 넘어져 상처까지 있었다.

위급한 상황이었다. 김 소방장은 구급차 지원 요청과 함께 곧바로 흉부 압박해 호흡을 돌아오게 하는 심폐 소생술 실시했다. 황 활머니는 심폐 소생술(흉부 압박) 70여 차례, 3-4분이 지나 호흡을 재개했다.

이후 황 할머니는 의식을 되찾아 인근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김 소방장은  "많은 차량과 인파로 구급차가 신속하게 도착하기 힘든 상황에서 빠른 심폐 소생술로 어르신의 생명을 구할수 있었다"며 "소방관으로 할 일을 한 것 같아 만족스럽고, 심폐소생술의 중요함을 다시한번 느꼈다 " 고 했다.

주위에서 심폐 소생술을 지켜 본 시민들은 소방관들에게 박수를 보냈고,격려의 말이 이어졌다.

시민 박모(52ㆍ남동구 구월동)씨는 " 쓰러진 할머니를 자기 부모 대하 듯 심폐 소생술 등 신속한 응급 처치로 귀중한 생명을 구했다"면서" 남들은 쉬는 날 근무하며 시민들을 구하는 소방관들이 든든해 보였다"고 칭송했다.

김 소방장과 함께 응급 조치한 박 소방위는 “심폐 정지 환자는 최초 5분이내의 응급처치가 매우 중요하다“면서 시민의 생명을 구하는데 도움이 된 것에 큰 보람을 느낀다"며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곳에는 언제든 달려갈 준비가 돼있다"며 밝은 미소를 지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